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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4번 - 교통 체계
p_ce1052
3년 전
0
코드가 많이 깁니다만....주석에 전부 써놓았습니다 어느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 또는 반례를 알고 싶습니다. 절단선과 절단점을 찾는 함수는 이미 다른 문제를 통해 검증했기 때문에 그 부분의 오류는 없을 것 같습니다
#include<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typedef long long ll; typedef pair<int,int> pi; vector<int>graph[100005]; int discovered[100005]; int reach[100005]; set<pi>cut_line; set<int>cut_vertex; int counter = 1; int dp[100005][20]; int depth[100005]; int dfs(int cur,int p){ discovered[cur] = counter++; int ret = discovered[cur]; int child=0; for(int i=0; i<graph[cur].size(); i++){ int nxt = graph[cur][i]; if(!discovered[nxt]){ int sub = dfs(nxt,cur); if(sub>discovered[cur]) cut_line.insert(pi(min(cur,nxt),max(cur,nxt))); ret = min(ret,sub); child++; } else if(nxt!=p) ret = min(ret,discovered[nxt]); } return ret; } int dfs2(int cur){ discovered[cur] = counter++; int ret = discovered[cur]; int child = 0; for(int i=0; i<graph[cur].size(); i++){ int nxt = graph[cur][i]; if(!discovered[nxt]){ child++; dp[nxt][0] = cur; depth[nxt] = depth[cur]+1; int sub = dfs2(nxt); if(discovered[cur]!=1 && sub>=discovered[cur]) cut_vertex.insert(cur); ret = min(ret,sub); } else ret = min(ret,discovered[nxt]); } if(discovered[cur]==1 && child>=2) cut_vertex.insert(cur); return reach[cur] = ret; } void init(int n){ for(int j=1; j<20; j++){ for(int i=1; i<=n; i++){ dp[i][j] = dp[dp[i][j-1]][j-1]; } } } int f(int a,int b){ if(depth[a]>depth[b]) swap(a,b); //a의 깊이가 더 깊다면 바꾼다. int diff = depth[b]-depth[a]; for(int i=0; diff; i++){ if(diff%2) b = dp[b][i]; diff/=2; } if(a!=b){ for(int j=19; j>=0; j--){ if(dp[a][j]!=dp[b][j]){ a = dp[a][j]; b = dp[b][j]; } } a = dp[a][0]; b = dp[b][0]; } return a; } int f2(int a,int c){ int diff = depth[a]-depth[c]; //c가 더 위에 있는 상황 diff--; for(int i=0; diff; i++){ if(diff%2) a = dp[a][i]; diff/=2; } return a; } int main(){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int n,m; cin>>n>>m; while(m--){ int a,b; cin>>a>>b; graph[a].push_back(b); graph[b].push_back(a); } dfs(1,0); counter = 1; memset(discovered,0,sizeof(discovered)); dfs2(1); init(n); //lca테이블 초기화 int q; cin>>q; while(q--){ int t; cin>>t; if(t==1){ int a,b,g1,g2; cin>>a>>b>>g1>>g2; if(cut_line.find(pi(min(g1,g2),max(g1,g2)))!=cut_line.end()){ //절단선이라면 if(discovered[g1]>discovered[g2]) swap(g1,g2); if(discovered[a]<=discovered[g1] && discovered[b]<=discovered[g1]) cout<<"yes"<<'\n'; //둘다 g1보다 먼저 발견되었으면 경로 존재 else if(discovered[a]>=discovered[g2] && discovered[b]>=discovered[g2]) cout<<"yes"<<'\n'; //둘다 g2보다 늦게 발견되었으면 경로 존재 else cout<<"no"<<'\n'; //절단선을 사이에 두고 있다면 경로 없음 } else cout<<"yes"<<'\n'; //절단선이 아니라면 당연히 경로 존재 } else{ int a,b,c; cin>>a>>b>>c; if(cut_vertex.find(c)!=cut_vertex.end()){ //절단점이라면 if(a==c || b==c) cout<<"no"<<'\n'; //둘 중 하나가 c라면 무조건 불가능 else if(discovered[a]<discovered[c] && discovered[b]<discovered[c]) cout<<"yes"<<'\n'; //둘다 먼저 발견되었다면 가능 else{ int a_c = f(a,c); int b_c = f(b,c); if(a_c==c && b_c==c){ //둘 다 c에 속한다면 lca(a,b)를 확인 if(f(a,b)==c){ //두 서브트리에서 c위로 올라올 수 있는가 //c와 가장 가까운 a의 조상 //c와 가장 가까운 b의 조상 int aa = f2(a,c); int bb = f2(b,c); if(reach[aa]<discovered[c] && reach[bb]<discovered[c]) cout<<"yes"<<'\n'; else cout<<"no"<<'\n'; } else cout<<"yes"<<'\n'; //둘다 c에 속하는데 lca는 c가 아니라면 경로가 있다. } else if(a_c!=c && b_c!=c) cout<<"yes"<<'\n'; //둘 다 c의 서브트리가 아니므로 c를 잘라도 경로 존재 else{ //하나가 c에 속해있다면 if(a_c!=c){ //b가 c에 속해있다. int bb = f2(b,c); if(reach[bb]<discovered[c]) cout<<"yes"<<'\n'; else cout<<"no"<<'\n'; } else{ //a가 c에 속해있다. int aa = f2(a,c); if(reach[aa]<discovered[c]) cout<<"yes"<<'\n'; else cout<<"no"<<'\n'; } } } } else cout<<"yes"<<'\n'; //절단점이 아니라면 없애도 항상 경로 존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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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야 합니다.
p_ce1052 3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