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o   2년 전

총 수입은 어떻게 구해지는건가요? 그리고 이 문제에서 c는 어떤역할을 하죠?

wizardrabbit   2년 전

A는 초기 비용, B는 제품을 생산할 때마다 드는 비용, C는 제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입니다. 이해가 안 될 수 있으니 예를 하나 들어봅시다.

노트북 따위를 문제의 예시로 삼는 것에 딱딱함을 느낀 나머지, 질문자님은 사탕 공장을 건설해 사탕을 생산하면서 돈을 벌기로 결심합니다...

- 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에서 사탕을 생산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사탕을 생산하기에 앞서 먼저 공장을 건설하였고, 건설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사탕을 생산하기에 앞서 한 번만 지불해야 하는 이 비용은 문제의 A와 동일합니다.

- 사탕 공장을 건설했지만, 그렇다고 앞으로 생산하게 될 모든 사탕이 공짜라는 뜻은 아닙니다. 사탕을 생산할 때마다 재료비가 들게 되겠죠. 물건을 생산할 때마다 지불해야 하는 이 비용은 문제의 B와 동일합니다.

- 마지막으로, 생산한 사탕을 판매해서 돈을 벌어야겠지요? 돈을 벌어야 공장을 계속 돌릴 수 있으니까요... 물건을 생산할 때마다 생기는 수입은 문제의 C와 동일합니다.

전반적인 A, B, C의 역할은 이러하고, 이제 직접 사탕을 생산해 봅시다. A, B, C는 아래와 같이 주어집니다:

20 3 9

- 사탕을 생산하기 위해 먼저 공장을 건설했습니다. 20만큼의 빚이 생겼으니 남은 돈은 -20입니다.

- 공장을 건설한 이후부터 사탕을 생산하기 시작합니다. 이 때 사탕을 생산할 때마다 3만큼의 재료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생산한 사탕을 팔면 9만큼의 돈을 벌게 되니, 사탕을 한 개 생산할 때마다 얻는 돈은 9 - 3 = 6이 되겠습니다. 즉 수입은 C - B 씩 증가합니다.

- 이런 식으로 진행하면, 사탕을 1개 생산하면 남은 돈은 -14, 2개 생산하면 -8, 3개 생산하면 -2, 4개 생산하면 4가 남은 돈이 됩니다. 4개를 생산했을 때, 빚이 없어지고 남은 돈이 양수가 되었습니다. 즉 비용보다 수입이 높아지게 된 첫 지점입니다. 따라서 손익분기점은 4가 됩니다.

만약 사탕을 생산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돈에 비해 재료비가 너무 많이 든다면 어떻게 될까요? 뭐 당연히, 사탕을 계속해서 생산해도 빚은 갈 수록 늘어나니... 빚을 갚게 되는 날은 영원히 오지 않겠지요.

문제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solo   2년 전

와..이렇게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로 이해했습니다. ㅎㅎ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