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opia   4달 전

안녕하세요. 평범한 BOJ 회원 ntopia 입니다.

후배 중 한명이 억울한 일을 겪고 있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 없어서 여기에 하소연 및 도움을 구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희 학교 후배 중 한명인 김희훈님(csehydrogen)은 이번 SCPC 2차 예선에서 450점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본선 진출을 하지 못했습니다.

저희 동아리 단톡방이나 BOJ 슬랙, 기타 등등의 곳에서 제가 들은 본선 진출 커트라인은 대략 300점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너무나 이상한 일 아닌지요?

후배님이 대회 본부에 의문을 제기하는 메일을 보냈을 때 맨 처음 받은 답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SCPC 사무국입니다.
본 건에 대하여 메일을 두 번 주셨지요?
한 번 더 확인해 본 결과,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SCPC 사무국에서는
대회 약관에 의거하여 오차 없이 선발하였음을 확인합니다.
(대회 약관은 www.codeground.org 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지만 이건 누가봐도 명백히 오류가 있는 것 처럼 보입니다. 450점 미만을 받은 사람 중에 본선 진출을 한 사람도 있는데 아무런 이상이 없다니요?

대회 규정을 찾아보면 순위 결정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총 합계 점수의 고득점 취득자
2. 배점이 높은 문제 순으로 고득점 취득자
3. 배점이 높은 문제 순으로 제출 횟수가 낮은 제출자 (단, 득점이 있을 경우에 한함)
4. 배점이 높은 문제 순으로 제출한 솔루션의 실행 속도가 빠른 제출자
5. 대회 시작 시간을 기준으로, 마지막 제출한 솔루션의 제출 시간이 빠른 제출자


만약 본선 진출자 중에 450점보다 낮은 사람이 있다면, 애초에 희훈님은 1번 조건부터 만족하기 때문에 당연히 본선 진출자로 선정되어야 합니다.

이런 내용을 붙여 메일을 한 번 더 보냈을 때 받은 답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SCPC 사무국입니다.
내규에 따라 불합격 사유에 대해 더 이상 말씀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같은 말만 반복하는 것 같아 죄송하지만
대회 규정상 합격하지 못하신 것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 내규요? 정말 편한 답변이네요.

만약 다른 본선진출자보다 점수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본선 진출자로 선정되지 못한 어떤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그것을 설명해주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대회 규정에 이런 말이 있긴 합니다. (대회 규정은 codeground 사이트 -> 게시판 -> 43번글 에 가면 볼 수 있습니다.)

본 대회에서는 출제 문제 및 시스템에 오류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대회 종료 이후에 출제 문제, 시스템, 대회 결과 등에 대한 이의 제기가 있더라도 대회 결과는 변동 또는 취소되지 않습니다.

백번 양보해서 희훈님이 제출한 코드에 정말 문제가 있다고 쳐서(예를 들어 표절을 했다든지. 하지만 절대 표절은 없었습니다.) 본선 진출 결과를 바꿀 수 없다고 해도, 최소한 그 이유는 알려주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까?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대회 본부를 신뢰할 수가 있겠습니까?

너무 화가 나서 여기에 하소연을 해봅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가 있는 것인지...

이번엔 희훈님이었지만, 다음번엔 저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끔찍합니다.


염치없지만 여러분들께 도움을 구합니다.

- 450점 미만을 받고 본선 진출하신 분들 중에서, 본선 진출확인 화면을 스크린샷을 찍어 공유해주실 분을 구합니다. 물론 개인정보 등은 당연히 가려서요. 희훈님이 본선에 진출할 자격이 된다는 증거들이 더 필요합니다.

-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대회 본부에 항의메일을 같이 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사실, 이 문제 말고도 SCPC 대회 자체가 이번에 정말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5번 재채점 문제는 의도적으로 은폐하려고 한 정황도 있었죠.

- 다양한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의 좋아요수와 댓글 반응을 첨부해서 다시 한 번 항의메일을 보내볼 예정입니다. 부담갖지 말고 의견 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 사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어떤 일들을 더 해야할까요? 이런 분쟁이 벌어졌을 때, 어떻게 하는게 제일 좋은 일인지 저도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댓글로 다양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norang   4달 전

규정에 따라 탈락한 것이라면, 왜 이유를 밝히지 않는지가 궁금하네요. "내규에 따라 밝히지 못한다"는 것은 입맛대로 합격자를 고른 것으로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삼성에서 지속적으로 대회를 열고 싶다면, 대회의 투명성을 높여야 할 것 같군요.

baactree   4달 전

그 정확히는 제가 기억이 안나는데 대회 약관 동의할 때

부정행위? 그거 포함된걸로 확인되면 대회참가자의 동의 및 확인없이 탈락처리 한다고 되어있던걸로 기억해요.

안타깝고 화나는건 사실이지만 법적으로 가면 약관 동의하고 시험본거라 꼬투리 잡기 어려울 거 같아요

1번 디스크립션 실수 은폐하고

5번 재채점도 은폐하는건도 문제가 크죠

이래저래 말이 많은 대회네영

jd730   4달 전

왜 불합격 사유를 알려주는 것이 내규로 금지되어 있는 것인지 이해가 전혀 가지 않네요.

단순히 "대회 규정상 합격하지 못한 것" 이라면 ntopia 님께서 언급하신 1-5에 따른 순위 혹은 부정행위인데, 어느쪽이던지간에 '점수가 다른 지원자보다 낮아서', '부정행위가 적발되어' 등의 간단한 설명정도는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아직 2회 밖에 되지 않았지만, 규정도 그렇고 이해할 수 없는 것들 투성인 것 같습니다.

csehydrogen   4달 전

우선 자기일처럼 많은 도움 주시는 ntopia님 감사합니다...

몇 개 덧붙이자면 제출한 코드는 https://github.com/csehydrogen/SCPC2016_2nd_round 에 있으니 보실 수 있습니다. 굳이 의심가는 부분이라면 제가 작성한 FastIO(https://github.com/csehydrogen/algorithm/blob/mast...)를 가져다 썼는데 이게 문제가 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자기가 작성한 라이브러리를 쓰고도 통과하신 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첫번째 답장과 두번째 답장 사이에 보냈던 메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2차 예선 대회 통과여부 관련하여 답변을 받았지만 납득이 가지 않아 재문의드립니다.
대회약관에 의하면 랭킹 결정 기준 1순위는 "총 합계 점수의 고득점 취득자"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450점(100+150+200+0+0)을 받은 제가 통과하지 못하고, 412점(100+150+70+92+0)을 받은 지인이 통과한 것은 랭킹 결정 기준과 부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1. 제 점수가 잘못된 것인지, 2. 또 다른 순위 산출 기준이 있는 것인지, 3. 아니면 부정행위 등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인지 납득할만한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답장 기다리겠습니다.

Acka   4달 전

 개최사를 위해서도 홍보와 우수인재 유치 목적의 대회가

정작 참가자들에게 부정적 인식만 주고 있다는걸 알아줬으면 합니다.

 작년부터 시작해서 매 대회마다 운영방식에 말이 많은데,

개선되는 것보다 새로운 문제만 계속 발생하니 ...


 희훈님 일을 포함해서 문제 수정이나 재채점을 의도적으로 숨기는 등

주위에 이런 일을 말씀해주는 분들이 없었다면 아예 모를 수 있었다는 게 더 화나네요.

도울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최대한 돕고 싶습니다.

noeffserv   4달 전

여기있는 댓글이랑 본문만 읽어봤을때는 제 생각에 문제가 되는 부분이 전에 본인이 작성해놓은 공개된 소스코드를 일부 가져와 썼다는 거 밖에 없는것 같네요. 그런데 이 부분을 대회본부는 본인이 작성했는지 안했는지 판단할수 없기에 타인이 작성한 코드로 본다 라는 생각이 적용된게 아닐까요? 하지만 이게 사실이라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네요. 본인이 작성했는지 안했는지의 여부를 판가름 짓고 나서 부정행위로 간주해야 옳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본인이 예전에 작성해놓은 코드를 가져와서 쓰는 것은 설령 공개가 되어있다 할지라도 대회 약관상 문제가 없어보이네요. 만약 약관상 문제가 있다면 소통함으로써 약관을 발전시켜야 된다고 봅니다. 정확한 기준선을 알기가 어렵네요. 약관을 발전시킬 생각이 없다면 본인들 입맛대로 원하는 참가자를 고르겠다는 의도인거니 그렇게 알고 넘어갈수 밖에요..

joonas   4달 전

*최소한 그 이유는 알려주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에 대해서 백번 옳다고 생각합니다. 결과도 개인통보고, 불합격자는 자신의 결과마저도 비공개라니. 신뢰할 수 없는 대회라고 생각드네요.

그리고 여담이지만 1번 문제는 분명 디스크립션(영문)에 오타가 있었고, (저의 잘못이지만) 오타가 난 이 예시를 이해하지 못해서 문제를 늦게 푼 한 사람입니다.

오타임을 겨우 인지하고 문의하려 했을 때는 게시글이 올라와 있더군요. "영문으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오타가 있었다"라는 글이었는데 10분 뒤 (공지사항에 new 마크가 안 사라져서...) 다시 확인하니 게시글이 삭제되어있더군요.

오타 수정 이전의 디스크립션을 프린트해서 풀었지만, 안타깝게도 저작권의 문제로 시험 종료 직후 세절했네요.

waylight3   4달 전

일단 점수가 낮아서 떨어진 건 확실히 아니니, 표절 검사같은 데에서 걸렸다는 건데... 그렇다면 소명 기간을 주거나, 적어도 사유 정도는 말해줘도 괜찮을텐데요. 위에 악어님 말씀대로 이런 문제점들을 개선하기보다는 그냥 덮으려는 것 처럼 보이는 삼성측의 행동들도 문제가 있어 보이네요. 문제 제한조건도 그렇고, 이 건도 그렇고... 삼성에서 원하는 인재가 뭔지 점점 모르겠습니다.

pl0892029   4달 전

재밌네요. ㅋㅋ 당사자한테도 말할 수 없는 내규가 뭔지 정말 궁금하네요.

joon8409   4달 전

삼성에서 원하는 인재가 뭔지가 궁금하네요...

kalmiaa   4달 전

회사 다니는 사람으로써, 안타깝습니다.

여기 1페이지 랭커분들은 대부분 삼성 expert 시험은 씹어먹고도 남을 분들.. 특히 20위 안에 있으신 분들은 4시간동안 2~3문제도 풀 수 있는 실력자분들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사람도 선별을 제대로 못하는 시험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


명확한 기준없는 줄세우기 시험이라 안타깝네요.

csehydrogen   4달 전

안녕하세요. 오늘 대회 운영자분들과 만나고 왔습니다.

결론은 생각보다 허무했는데요. FastIO 코드를 제 친구도 써서 코드 유사도가 높게 나왔답니다. 그리고 이 코드가 github에 있는 공개 코드인지 몰랐고, 라이브러리라고 보기 애매해서 표절으로 판단했다고 합니다. 클레임을 했고, 결승 진출 여부를 재검토해서 곧 알려주신다고 하셨습니다. 규정은 밉지만 친절하셨어요! ㅋㅋㅋ

그 외에 잡담으로 c++11 지원, 대회 도중 문제나 데이터 수정사항 공지로 띄우기, 시간제한 조절, 본선 팀노트 허용 같은 건의도 드렸습니다.

저 같은 문제가 또 생기지 않기 위해 공개 소스를 가져올 경우 출처 명시를 하도록 하는게 아떻냐고도 건의드릴 예정입니다. 건의사항들 메일로 많이많이 주라고 하셨습니다 :)

결과 봐야 알겠지만 알건 다 알게 되었으니 만족합니다. 관심 주신 분들 너무 고맙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