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_code   1년 전

문제

클라이밍을 하기 위해서는 등반을 하는 사람과, 등반하는 사람이 떨어질 것에 대비해 바닥에 남아 안전 장치를 붙들고 있는 사람 (안전 요원) 총 두 명이 필요합니다. 안전 요원이 되기 위해서는 그린 카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등반을 하는 데는 그린 카드가 필요하지 않죠. 안전 장치를 묶고 그 외 잡다한 것까지 다 포함해 클라이밍을 하는 데는 10분이 소요됩니다. 클라이밍을 할 수 있는 암벽은 여러 개이므로, 몇 명이든 동시에 등반할 수 있습니다. (안전 요원은 다 다른 사람이어야 하지만 말입니다.)

그린 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 N명,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 M명으로 이루어진 팀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한 번 등반을 마치기 위해 걸리는 최소 시간은 얼마입니까?

입력

첫 줄에 그린 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수 N이 주어집니다. (2 <= N <= 400 000 000)

둘째 줄에 그린 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의 수 M이 주어집니다. (0 <= M <= 400 000 000)

출력

하나의 정수를 출력합니다. - 이는 N+M명의 인원이 한 번 등반을 마치기 위해 걸리는 최소 시간을 분으로 나타낸 값입니다.

iktk   7달 전

제가 혼동해서 다른 분들도 똑같이 생각하실까봐 덧붙이면, "클라이밍"은 올라갔다가 다시 바닥으로 내려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는 마지막 한명은 어떻게 올라가는 건가 한참 고민했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