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Studio 2013를 이용해 Hello World 문제 풀기

Hello World는 대부분 프로그래밍 언어의 첫 번째 예제입니다. Visual Studio 2013을 이용해 Hello 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2557번 문제: Hello World에 제출해보겠습니다.

이 여섯 줄의 코드가 Hello 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간단히 소스를 줄 단위로 설명하면

  1. iostream 헤더 파일을 include합니다.
  2. std:: 를 작성하지 않고, std namespace에 들어있는 모든 심볼을 사용하겠다는 뜻입니다.
  3. main 함수의 시작입니다.
  4. "Hello World!" 문자열을 표준 출력(Standard output, stdout)에 출력하고 줄바꿈을 합니다.
  5. main 함수를 종료합니다. 종료하면서 0을 리턴합니다.
  6. main 함수의 끝입니다.

프로그래밍을 해본 경험이 없다면, 이해하기 매우 어려운 설명입니다.

일단, 앞으로 모든 코드는 위와 같은 형식을 복사 붙여넣기 해서 시작하고, 추가로 작성하는 코드는 4번줄부터 작성하는 것으로 합니다. 또, 모든 코드는 return 0; 위에 작성해야 합니다.

4번 줄과 5번 줄은 모두 앞에 들여쓰기가 되어 있는데, 영어로는 인덴트(indentation)라고 합니다. 들여쓰기는 소스 코드의 가독성(Readability)을 높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들여쓰기는 공백이나 탭을 이용합니다. 탭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소스 코드를 읽는 환경에 따라서 들여쓰는 정도가 다르게 보이기 때문에, 공백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공백 4칸을 이용합니다.

2, 4, 5번 줄의 마지막에는 세미콜론(;)이 찍혀있는데, 세미콜론은 선언문(statement)을 구분할 때 사용합니다. 선언문은 문장과 비슷한 개념으로, 문장을 마칠때 마침표를 찍는 것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한 줄에 한 선언문을 적는 것이 좋습니다.

문자열은 쌍따옴표(")를 이용해 나타냅니다. 문자열의 시작과 끝을 "를 이용해서 감싸주어야 합니다.

4번줄의 cout은 표준 출력에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 를 이용해 무엇을 출력할지를 구분하며, 왼쪽부터 순서대로 출력합니다. 마지막의 '\n' 줄바꿈을 나타냅니다.

이제, Hello World!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보겠습니다.

디버그 메뉴의 디버깅하지 않고 시작을 눌러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고, 단축키는 Ctrl + F5입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뜬 경우에는 예를 눌러주면 됩니다.

이 검정창을 콘솔(Console)이라고 합니다.

이제 이 소스를 2557번 문제: Hello World에 제출하면 됩니다.

추가로 하나만 더 해봅시다.

cout을 이용해서 문자열 2개또는 그 이상도 출력할 수 있습니다.

cout<<를 이용해 출력할 내용을 구분합니다. 또, 왼쪽에 써있는 것부터 순서대로 출력합니다.

우리가 출력해야하는 문자열은 "Hello World!" 입니다. 이 문자열을 "Hello ""World!"로 나누어서 각각을 출력해도 화면에는 "Hello World!"가 출력됩니다. ("Hello" 뒤에 공백이 한 칸 있는 것을 조심하세요)

이렇게 같은 일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 해본 두 방법은 프로그램 수행 시간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않지만, 조금 복잡한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큰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두 프로그램 A와 B가 같은 작업을 수행하고, 수행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것(예: 사용하는 메모리)이 다 같다면, 당연히 수행 시간이 빠른 프로그램이 더 좋은 프로그램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입니다.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면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지식은 필수입니다.항상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를 생각하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에는 A+B 문제를 푸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