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kariko   2년 전

https://www.acmicpc.net/problem/1064

차이를를 -> 차이를 로 고쳐야할것같네요.

yukariko   2년 전

네 저도 원래는 이런걸로 올리지 않지만

https://www.acmicpc.net/board/view/1091

이 글을보시면 백준님께서 사소한것도 다 올리라고 하셔서 올리는겁니다 ㅎㅎ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yukariko   2년 전

논리보다 감정이 우선되는 경우가 많은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 글은 공지글이기 때문에 감정에 좌우된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것이 공지글의 나름대로의 무게가 아닐까 싶네요 ㅎㅎ

yukariko   2년 전

음..

그 많은 문제를 모두 점검할 수 가 없으니까 사용자들이 오타를 보고해주는것이죠.

그리고 그 보고받은 오타를 수정하는것은 관리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타를 지적해달라고 공지를 올린것이기도 하구요.

저정도의 오타로 사람들이 문제를 푸는데에 시간을 낭비하지는 않을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고있고, 고치는데 별다른 비용이 들지 않는다면

고치는것이 좋겠죠 ㅎㅎ

물론 이것은 관리하시는 분들이 정할 사항입니다만 공지로 부탁을 하셨기 때문에 올리는것입니다.

관리자분들께서 손수 고치겠으니 보고해달라고 요청 하시는것을 독재라고 부를수는 없다고 보구요.

음.. 결론은 고치는 쪽에서부터 그러한 요청이 있었으니까 올린다 라는것이기 때문에

js님께서 그렇게 걱정하시지 않아도 괜찮다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yukariko   2년 전

이부분은 역시 저희가 이리저리 얘기하는것보단 백준님의 의견을 들어봐야 할거같아요 ㅎㅎ

저 또한 이곳을 만족스럽게 이용하고있기 때문에 관리에 쓸대없는 부담을 주고싶진 않으니까요

baekjoon   2년 전

안녕하세요. @js7309님.

일단 공지를 독재라고 생각하고 저와 유저의 관계를 수직적이라고 생각했다니 이 부분에서 가장 큰 실망을 느꼈습니다. 제가 "~~를 해라, 하지 않으면 회원 정지를 시키겠다"도 아니고 발견하면 알려달라고 했는데, 이게 어떤 부분이 독재인지요? 혹시 인터넷에서 검색한 소스를 제출하거나, 다른 사람의 소스를 거의 그대로 제출하는 행위가 빈번한 아이디를 정지 or 솔루션 삭제를 하겠다는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은건지요? 이 부분은 사이트를 운영에 필수적인 부분이라서 어쩔수가 없습니다. 왜인지 설명을 원하면 따로 적어드리겠습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해보면 알겠지만, 먼저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수익을 위한 광고가 없습니다. 그리고 유저에게 돈을 받지 않으며, 모든 기능이 무료입니다. 물론, 기능이 무료인 대신 일부 기능은 이용하기 위해서 문제를 조금 풀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힘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 운영비는 모두 후원을 받지 않고 있으며, 사이트 운영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은 다 제가 부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트 운영은 누가 시켜서 억지로, 강제로 하는 일이 아니고 제가 하고 싶어서 하는 일입니다. 처음에는 오픈 소스를 설치해서 운영했지만, 지금은 사이트를 다시 만들어서 필요한 기능이 있으면 하나하나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문제를 올리는 일이나 ACM-ICPC 리저널 대비 대회를 여는 것도 어디서 돈을 줘서 하는 일이 아니고 제가 하고 싶어서 하는 일입니다. 최근에 열린 Coder's High 2014 후원도 온라인 저지를 알리기 위해서 사비를 들여서 후원한 것이었고요.

문제의 오타나 맞춤법을 제보해달라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온라인 저지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일단 오타가 있거나 맞춤법이 틀린 부분이 있으면 글의 신뢰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부분일지라도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에 사람들은 다르게 받아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한글 번역같은 경우는 문제를 직접 타이핑하기 때문에, 오타가 날 수 밖에 없고, 눈으로 확인하기는 하지만 발견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한국어와 영어 모두 뛰어난 편이 아니기 때문에, 맞춤법을 틀릴 수도 있고, 오역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소설가나 번역가도 벗어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타나 오역이 있을 때, "사이트를 공짜로 제공하기 때문에 이의를 제기하지 말고 조용히 문제나 풀어라" 라고 한 것도 아니고, 제보해달라고 직접 공지로 남기기까지 했는데, 어디서 제가 싫어한다는건지요?

공지를 감정에 치우쳐서 남겼다고 했는데, 이 공지는 몇 달 동안 고민하다가 남긴 공지입니다. 고민하던 이유도 단순한데, 게시판이 오타와 오역 제보로 가득차서 다른 질문 글이 보이지 않게 될까봐 걱정했기 때문입니다. 

사이트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기능은 유저의 필요로 만들어졌습니다. 대표적으로 문제집은 문제를 모아서 보고 싶다는 의견에서 출발한 기능입니다. 또, 유저의 악용에 의해서 없어진 기능도 일부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런타임 에러를 보여주는 기능이었지요. 

온라인 저지를 왜 운영하는지 아시는지는 모르겠는데, 이 곳은 유저가 서로 협력해서 문제를 푸는 공간입니다. 게시판에 질문도 남길 수 있고, 위키에 글도 편집할 수 있지요. 그리고, 다른 사람의 소스를 읽을 수도 있고, 번역에 도움을 줄 수도 있지요. 그래서 오타나 오역을 통해서 불편함을 느꼈을 때는, 다른 사람을 위해서 제보를 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읽을 다른 문제에 있는 오타나 오역을 먼저 푼 사람이 미리 수정했을 수도 있으니깐요. 

관리에 부담을 줄수록 저는 좋습니다. 이 곳이 더 발전하게 되는 계기가 되니까요. 

저의 행복, 시간, 돈을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baekjoon   2년 전

오타는 수정했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