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2 초 (추가 시간 없음) 128 MB43712979245669.183%

문제

정우는 소문난 걸그룹 덕후이다. 정우의 친구 준석이도 걸그룹을 좋아하지만 이름을 잘 외우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었다. 정우는 친구를 위해 걸그룹 개인과 팀의 이름을 검색하여 외우게 하는 퀴즈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한다.

입력

첫 번째 줄에는 총 입력 받을 걸그룹의 수 N(0 < N < 100)과 맞혀야 할 문제의 수 M(0 < M < 100)을 입력받는다.

두 번째 줄부터는 각 걸그룹마다 팀의 이름, 걸그룹의 인원 수, 멤버의 이름을 한 줄씩 차례대로 입력받는다. 팀과 멤버의 이름은 최대 100글자이며, 모든 글자는 알파벳 소문자이다. 하나의 걸그룹이나 서로 다른 두 걸그룹에 이름이 같은 두 멤버가 있는 경우는 없다.

그 다음 줄부터는 M개의 퀴즈를 입력받는다. 각각의 퀴즈는 두 줄로 이루어져 있으며, 팀의 이름이나 멤버의 이름이 첫 줄에 주어지고 퀴즈의 종류를 나타내는 0 또는 1이 두 번째 줄에 주어진다. 퀴즈의 종류가 0일 경우 팀의 이름이 주어지며, 1일 경우 멤버의 이름이 주어진다.

출력

첫 번째 줄부터 차례대로 퀴즈에 대한 답을 출력한다. 퀴즈의 종류가 0일 경우 해당 팀에 속한 멤버의 이름을 사전순으로 한 줄에 한 명씩 출력한다. 퀴즈의 종류가 1일 경우 해당 멤버가 속한 팀의 이름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3 4
twice
9
jihyo
dahyeon
mina
momo
chaeyoung
jeongyeon
tzuyu
sana
nayeon
blackpink
4
jisu
lisa
rose
jenny
redvelvet
5
wendy
irene
seulgi
yeri
joy
sana
1
wendy
1
twice
0
rose
1

예제 출력 1

twice
redvelvet
chaeyoung
dahyeon
jeongyeon
jihyo
mina
momo
nayeon
sana
tzuyu
blackpink

출처

University > 숭실대학교 > 2018 SCAL-MOOKJA A번

University > 중앙대학교 > 2018 SCAL-MOOKJA A번

채점 및 기타 정보

  • 예제는 채점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