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1 초 256 MB127947034433.496%

문제

산으로 둘러싸인 고리분지에 사는 아기돼지 삼형제는 엄마돼지로부터 독립하여 새 집을 지으려 합니다.

고리분지는 N × M 크기의 2차원 격자로 나타낼 수 있고 각 칸의 지형은 초원, 빙판, 산 중 하나입니다.

고리분지에는 돼지가족들 뿐만 아니라 늑대들도 살고 있습니다. 늑대는 상하좌우 인접한 칸 중 산이 아닌 칸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동한 칸이 빙판이라면 초원을 밟거나 산에 부딪칠 때까지 이동한 방향으로 미끄러집니다. 산에 부딪친 경우 늑대는 빙판 위에 가만히 서있을 수 있고 다시 다른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게으른 아기돼지들은 지푸라기로 집을 지을 예정이기 때문에 늑대가 집이 있는 칸에 도착하기만 한다면 손쉽게 침입할 수 있습니다. 고리분지에 사는 늑대들이 도달할 수 없고 지형이 초원인 칸을 '안전한 곳'이라고 부릅니다. 게으른 아기돼지들을 위해 고리분지의 지도가 주어지면 지도 위에 모든 안전한 곳의 위치를 표시해주세요.

입력

첫 번째 줄에는 격자의 행의 수를 나타내는 N (3 ≤ N ≤ 100) 과 격자의 열의 수를 나타내는 M (3 ≤ M ≤ 100) 이 주어집니다.

두 번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의 정보를 나타내는 길이가 M인 문자열들이 주어집니다. 

i+1번째 줄의 j번째 문자는 i번째 행 j번째 열의 지형 종류를 의미하며 '.' 일 경우 초원, '+' 일 경우 빙판, '#' 일 경우 산, 그리고 'W'는 늑대가 살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늑대가 사는 칸은 여러 개일 수 있고 늑대가 사는 지형은 항상 초원입니다. 지도의 첫 번째, N번째 행과 첫 번째, M번째 열은 항상 산입니다.

출력

입력으로 주어진 지도를 출력하되 아기돼지가 살 수 있는 초원은 문자 'P'로 대체하여 출력합니다.

예제 입력 1

7 6
######
#W#.##
#.+++#
#.####
#+..##
#.####
######

예제 출력 1

######
#W#P##
#.+++#
#.####
#+PP##
#.####
######


 

예제 입력 2

8 6
######
#.#.##
#.++.#
##.#W#
#+++W#
###.##
#.++.#
######

예제 출력 2

######
#.#P##
#.++.#
##P#W#
#+++W#
###P##
#P++P#
######

예제 입력 3

3 4
####
#W.#
####

예제 출력 3

####
#W.#
####

출처

University > 경북대학교 > 2018 Goricon 🐷번

  • 문제를 만든 사람: exqt